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글날이 2018년으로 572돌을 맞았습니다.

  축하합니다. 과학적인 글자 세계적인 글자 한글 있어주어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원래 글자가 없는 민족으로 윗동네 중국에서 글자를 빌려서 쓰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리에게도 글자가 생겼습니다. 이 글자는 정말 엄청납니다. 일제시대에 들어가기 전, 쇄국정책 전 후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나라에도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을 영어를 엄청 잘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 바로 세계적이고 과학적인 글자 때문입니다. 바로 영어 발음을 한글로 적어서 배웠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우리 글자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고 계실 것입니다. 중국은 한어병음이라고해서 영어 알파벳 alphabet으로 발음을 표기합니다. 물론 사성도 넣어서 말입니다. 일본글자도 영어로 표현합니다만 영어보다는 우리말로 적어서 배우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반대로 중국에는 글자가 한자漢字입니다. 상형글자이고 뜻글자인 이 한자는 외국어 발음을 표현하기에 상당히 문제가 많습니다. 일본의 글ㅈ자 중에서도 외국어나 이름 등을 표기할 때 쓰는 카타까나 カタカナ(片仮名)도 외국어 발음을 표현하기에 상당히 힘든 점이 많습니다. 글자는 되게 많은 일본이지만 발음되는 것이 매우 한정적이라서 외국어를 만나면 정말 불쌍해집니다. 하지만 우리의 글자는 소리의 글자이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아이들과 함께 하는 행사는 엄청 많을 것 같습니다. 한글 사랑합니다.


한글날


훈민정음(訓民正音) 곧 오늘의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 1926년에 음력 9월 29일로 지정된 ‘가갸날’이 그 시초이며 1928년 ‘한글날’로 개칭되었다. 광복 후 양력 10월 9일로 확정되었으며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또한 세종어제(世宗御製) 서문(序文)과 한글의 제작 원리가 담긴 『훈민정음(訓民正音)』은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것은 1997년 10월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으로 등록되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 25년 곧 서기 1443년에 완성하여 3년 동안의 시험 기간을 거쳐 세종 28년인 서기 1446년에 세상에 반포되었다. 한글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라 세종대왕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만든 문자인데 지극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세계 문자 역사상 그 짝을 찾을 수가 없다. 한글만큼 우수한 문자가 또 없다는 것을 세계가 모두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한글의 창제로 말미암아 우리는 문자가 없어서 남의 글자인 한자를 빌려다가 우리말을 중국말 문법에 맞추어 쓰던 불편을 벗어버리고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문화, 경제, 정치 등 각 분야에 걸친 발전을 이루어 세계 유수한 나라들과 어깨를 겨루게 되었다. 한글날은 이러한 한글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공로를 기리는 날이다.

  1946년에는 한글날을 법정공휴일로 지정하여 거국적인 기념 행사를 하였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한글날 기념 행사는 민족주의 국어학자를 비롯한 소수 유지들의 모임으로 이루어졌었는데, 이때에 이르러 비로소 한글날 행사가 전국적인 것이 되어 해마다 큰 기념식을 하였다. 1970년 대통령령으로 공포된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에서 관공서의 공식 공휴일이 되었다. 한글날은 한동안 법정공휴일의 지위를 잃는 불운을 겪기도 하였다. 1990년에 휴일이 많은 것은 산업 발전에 장애가 된다는 경제 단체의 문제 제기가 있어 법정공휴일 축소 문제가 논의되었고, 그해 8월에 국무회의에서 한글날을 국군의 날과 더불어 법정공휴일에서 제외하기로 의결, 한글날은 단순한 기념일이 되었다. 그러나 한글 관련 단체의 꾸준한 한글날 국경일 제정 운동의 결과로 2005년 12월 29일에 국회에서 ‘국경일에관한법률’을 개정하여 2006년부터 한글날이 국경일로 정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글날 (한국세시풍속사전, 국립민속박물관)

[자료출처]WIKI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