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서 일반동사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미래와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미래는 조동사 will을 쓰는데, do의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헷갈려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거는 조동사 do가 did가 되어 나오니 일반동사인지 조동사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동사는 굵은 글씨로 표현했습니다.
세번째 미래시제이며, 주어 수에 상관없이 조동사 will을 쓰면 되겠습니다. 또는 be going to를 쓸 수 있는데, to 다음에 반드시 동사원형이 와야 합니다. 이 경우는 조동사 will에 관련된 글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be + going + to를 사용할 때는 be동사는 반드시 주어에 맞춰서 am, are, is로 바꿔 써 줘야 합니다.
긍정 |
S + will + R + sth. |
S + be + going + to + R + sth. |
부정 |
S + will + not + R + sth. |
S + be + not going+ to + R + sth. |
의문 |
Will + S + R + sth?
Yes, S + will. No, S + will + not. |
Be + S + going to + R + sth? Yes, S + be. No, S + be + not. |
의문사 + will + S + R + sth? Yes, No로 대답 불가다. |
의문사 + be + S + going to + R + sth? Yes, No로 대답 불가합니다. |
예시 3. Theo는 그의 숙제를 할 것이다.
긍정 |
Theo will do his homework. |
Theo is going to do his homework. |
부정 |
Theo will not / won't do his homework. |
Theo is not going to do his homework. |
의문 |
Will Theo do his homework? Yes, he will. No, he will not / won't. |
Is Theo going to do his homework? Yes, he is. No, he is not / isn't. |
Where will Theo do his homework? He will do his homework at the library. |
Where is Theo going to do his homework? He is going to do his homework at the library. |
네번째 과거시제이며, 주어 수에 상관 없이 조동사 did 다음에 동사원형을 쓰면됩니다. 긍정문에는 동사의 과거형이 오면 됩니다.
긍정 |
S + (V+ed) + sth. | |
부정 |
S + did + not + R + sth. | |
의문 |
Did + S + R + sth? Yes, S + did. No, S + did + not. |
의문사 + did + S + R + sth? Yes, No로 대답 불가합니다. 대답 시 동사는 과거형으로 적어야 합니다. |
예시 3. Theo는 그의 숙제를 했다.
긍정 |
Theo did his homework. | |
부정 |
Theo didn't do his homework. | |
의문 |
Did Theo do his homework? Yes, he did. No, he didn't. |
Where did Theo do his homework? He did his homework at the library. |
주의1. 긍정을 나타낼 때는 일반적으로 동사를 과거시제로 써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거는 동사원형에 '-d'나 '-ed'를 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명사의 복수형을 나타낼때 사용하는 규칙이 응용되기도 합니다.
규칙1. e로 끝나는 동사는 d만 붙입니다, dance, drive 등이 있습니다.
규칙2. ss, ch, sh, x로 끝나거나, 보통의 경우 동사는 -ed를 붙입니다. fix, brush 등이 있습니다.
규칙3. 자음 + y로 끝나는 동사는 y를 i로 고치고 -ed를 붙입니다. study, carry, try 등이 있습니다. 주의 모음+y로 끝나면 당연히 ed만 붙여야겠죠? enjoy 등이 있습니다.
규칙 4. 위의 규칙에 적용되지 않은 불규칙 동사입니다. have는 had를 써야 합니다. cut, come, buy등이 있습니다.
규칙4에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와 관련해서 동사의 불규칙 변화표가 있습니다. 중학생이라면 반드시 외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불규칙 변화표는 일반적으로 현재 - 과거 - 과거분사의 형태로 나와 이습니다. 변하는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A - A - A는 cut의 경우로 cut - cut - cut와 put의 경우는 put - put - put 등이 있습니다
A - B - B는 have의 경우로 have - had - had와 say의 경우는 say - said - said 등이 있습니다
A - B - A는 come의 경우로 come - came - com 등이 있습니다.
A - B - C는 sing의 경우로 sing - sang - sung과 begin의 경우 begin - began - begun 등이 있습니다.
불규칙 동사표에 대해서는 다음에 대표적인 예들만 모아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Reading을 많이 하다보면 불규칙 동사를 이해하기에 쉬운 편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보니 그냥, 무조건 외우는 편이 더 효과적인지도 모릅니다.
'What's up English >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 수 없는 명사 (0) | 2018.07.02 |
---|---|
일반동사 1 (0) | 2018.05.27 |
조동사4th] should, ought to, had better (0) | 2018.03.26 |
조동사3rd] will (0) | 2018.03.26 |
조동사2nd] must (0) | 2018.03.24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일드
- 연금복권
- 드라마
- 추석
- 다나이 구리라
- 한국
- Danai Gurira
- 만화
- 영화
- 일본영화
- 미국영화
- 결방
- Ross Marquand
- 미드
- 이지키엘
- 로또
- 킨슬리 아이슬라 딜런
- 카리 페이튼
- animation
- Lotto
- Ezekiel
- 로스 마퀀드
- 한가위
- 미국
- 결혼
- Khary Payton
- Kinsley Isla Dillon
- 당첨번호
- 한국영화
- 일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