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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이용자 입맛 모두 맞춘 플랫폼입니다.
스팀
Steam
  스팀은 온라인 게임을 유통할 수 있는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이다. 해외 각국에서 개발된 게임들이 스팀에 등록되면 이용자들은 원하는 게임을 직접 구매·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배틀그라운드'의 성공 배경, 게임계의 떠오르는 절대 강자 '배틀그라운드'가 11월 14일 국내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정식 서비스를 맡게 된 카카오게임즈는 "기존 스팀 버전의 배틀그라운드와 동일한 게임성을 유지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스팀 버전과 동일한 콘텐츠로 서비스되며, 서버 역시 통합으로 운영한다는 말에 기존 이용자들은 안도했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3월 스팀에서 공개한 얼리액세스 버전으로만 6개월 만에 PC방 점유율 25%을 달성할 만큼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 중견 게임 개발 업체가 내놓은 테스트 서비스가 전 세계 플랫폼에서 1위를 하기까지의 성공 배경에는 온라인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다. 게임의 성패를 좌우할 힘을 가진 스팀은 어떤 플랫폼일까.
  스팀은 1인칭 슈팅(FPS) 게임 '하프 라이프' 시리즈를 개발한 것으로 잘 알려진 미국 게임 개발업체 밸브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다. 2002년부터 시작해 현재 전 세계 237개국 24개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약 1억 2500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등록된 게임 수는 7400여개가 넘는다. 온라인 게임 유통 시장의 약 70%에 이르는 규모다. 
  스팀은 간단히 말해 온라인 게임마켓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팀 플랫폼에 등록돼 있는 게임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고 등록된 결제정보로 구매하면 해당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스팀 계정 정보만 있으면 해당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권한을 구매한 셈이다. 스팀 내에는 무료배포 게임에서부터 아직 개발이 끝나지 않은 얼리액세스판, 데모판을 비롯해 정식 버전까지 다양한 장르의 서비스가 등록돼 있다. 스팀엔 무료배포 게임부터 얼리액세스판, 데모판, 정식 버전까지 다양한 장르 서비스가 등록돼 있다. 

    스팀의 역사
  스팀이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플랫폼 성격을 띠게 된 것은 아니다. 스팀은 원래 '카운터 스트라이크', '하프 라이프' 등 밸브에서 나온 자사 온라인 게임을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인터넷 멀티플레이 서비스에 가까운 모습이었다. 지난 2002년 게임개발자컨퍼런스에서 처음 발표됐고, 2003년 9월에 최초로 윈도 버전 형태로 출시됐다. 
  스팀이 지금처럼 타사 게임 유통 및 판매를 시작한 것은 2005년부터다. 영국의 인디게임 '다위니아'가 처음으로 등록된 이후, 스팀은 실질적으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넘어 ESD(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서비스 개념으로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스팀은 현재 게임 관련 ESD 서비스 중 가장 성공한 서비스로 꼽힌다. 일부에서는 플랫폼 독과점 문제가 제기될 정도다. 
[자료출처]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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