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앞서 셀 수 있는 명사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셀 수 없는 명사는 특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크거나 작거나 한 여러 가지 모양이거나, 아주 작은, 미세한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나하나 세기에는 난감한 형태이거나, 액체로 이루어져 있어서 특정한 형태를 가질 수 없는 명사들을 말합니다. 이 명사들은 일정한 형태가 없어서 셀 수가 없는 물질을 나타내는 명사라고 하는 물질명사라고 합니다.

  셀 수 없는 명사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명사가 있습니다. 마음mind, 관심interest, 감각sense, 방법way, 용기courage, 가치value, 충고adce, 젊음youth, 소식news, 행복Happiness, 아름다움beauty, 지혜wisdom, 사랑love, 행운luck, 능력ability 같은 것들은 실제로 눈에 보이는 것들이 아니지만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입니다.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또는 특정한 것을 나타내는 고유명사가 있습니다. 사람, 장소,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라고도 합니다. 고유명사에는 사람이름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 많은 이름 '은영'이라 할지라도 그 이림을 가진 사람은 전부 똑같지 않습니다. 1월, 2월을 나타내는 12개의 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요일을 나타내는 말도, 특정한 명절이나 념일을 나타내는 말도 고유명사입니다. 회사의 이름이나 상표 또한 고유명사입니다. 나라이름, 수도 이름, 지명이름, 바다의 이름도 고유한 명사입니다. 우주로 나아가서 은하계 안에 있는 행성들의 이름도 고유명사입니다. 이 고유한 명사들은 말 그대로 흔하지 않은 존재이기 때문에 항상 처음은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셀 수 없는 명사들 중에서 물질명사는 단위 명사를 만나면 셀 수 있습니다. 그것의 형태는 이러합니다.

수사 + 단위명사 + of + 물질명사

  단위명사 앞에 수사가 왔다는 것은 단위명사는 셀 수 있다는 뜻입니다. 특정한 단위에 물질명사가 기대어 셀 수 있어 진다는 말입니다. 단위 명사가 하나 일때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a / an + 단위명사 + of + 물질명사」

「(수량) + 단위명사-s/es + of + 물질명사

  이처럼 단위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와 같이 표현하면 되지만, 단위명사가 아닌 물질명사 뒤에 복수형태를 나타내는 's'나 'es'를 붙이면 안 됨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럼 단위 명사 몇 가지와 그와 함께 하는 물질명사를 설명하겠습니다.

 

. 피스 piece : 조각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한 조각, 두 조각, 조각을 내어 표현할 수 있는 물질명사를 표현 할 때 쓰이는 단위 명사입니다. 그에 해당되는 물질명사에는 종이paper, 빵bread, 케잌cake, 취즈cheese 등이 있습니다. 독특한 경우는 추상명사인 충고도 piece와 함께 쓰일 수 있습니다.

I want to give you a piece of advice.「아워너 기뷰어 피스옵 어드바이스.

당신에게 조언을 해주고 싶어요.

Can I have many pieces of bread? I'm really hungry right now.「캐나이 햅매니 피시좁부뤠드? 암 뤼얼리 헌그뤼 롸잇나우.

빵 좀 많이 먹을 수 있을까요? 지금 엄청 배가 고프거든요.

 

. 슬라이스 slice : 조각은 조각인데, 얇은 조각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위의 piece와 함께 할 수 있는 물질명사들 중에서 slice 함께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에 해당되는 것에는 취즈cheese, 빵bread, 피자pizza, 고기meat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slice를 써야 하는지 piece를 써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 둘다 써도 무방하다고 생각하지만 얇은 조각이라고 생각되면 slice를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I've never eaten a slice of cheese before.「아브 네벌잇튼 어슬라이스 옵취즈 비포.

난 전에 한 번도 취즈를 먹어본 적이 없어.

Is that true you can eat 8 slices of pizza?「이즈뎃트루 유큰잇 에잇슬라이시즈옵피짜?

너가 피자 8조각 먹을 수 있다는 게 사실이니?

 

. 컵 cup :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은 음료를 담는 그릇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온도가 낮은 음료를 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cup과 함께하는 물질명사에는 차tea, 커피coffee, 스프soup 등이 있습니다.

Would you like a cup of tea?「유주라잌꺼 컵보브티?」

차 한잔 하시겠어요?

Two cups of coffee, please.「투 컵소브 커피, 플리즈.」

커피 두잔 주세요.

 

. 글래스 glass : cup과 구분을 구지 두자면 glass에는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은 음료를 담지는 않습니다. 찬 음료를 담는데 쓰는 그릇이 뜨거운 온도를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잔에 담는 차가운 물질명사에는 물water, 쥬스juice, 우유milk, 와인wine, 맥주beer 등이 있습니다.

If you drink a glass of water, you'll be fine.「이퓨 드륑커 글래솝 워러, 유웁비 퐈인.」

물 한 잔을 마시면 괜찮아 질거에요.

Three glasses of wine is not bad.「뜨뤼 글래시좁 와인니즈 낫배드.」

와인 세잔은 나쁘지 않아요.

 

. 바를 bottle : liter나 용량에 상관없이 일반적인 병 모양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병에 담을 수 있는 물질명사는 glass에 담을 수 있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bottle은 e로 끝나기 때문에 복수형으로 쓸 때는 's'를 붙여주면 됩니다.

 

. 볼 bowl : 그릇을 뜻하며 그릇에 담을 수 있는 물질명사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매일 끼니에 먹고 있는 쌀rice가 있습니다. 스프soup, 샐러드salad, 씨리얼cereal 등도 있습니다.

I ate a bowl of cereal this morning.「아에이러볼 옵씨리얼 디쓰몰닝.」

오늘 아침에 씨리얼 한그릇 먹었어.

Now I can eat two or more bowls of cereal.「나우 아큰잇 투오얼 모얼 볼즈옵 씨리얼.」

지금 씨리얼 두 그릇 이상 먹을 수 있어.

 

. 로ㅍ loaf : loaf는 덩어리입니다. 뭔가 형태는 일정하지 않지만 자르기 전의 덩어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빵bread, 고기meat 등이 있습니다. f로 끝나는 단위명사이기 때문에 명사의 볼수형 규칙에 따라서 f를 v로 바꾸고 es를 붙여야 합니다.

How much is a loaf of meat?「하우머취저 로포브밋?」

고기 한 덩어리 얼마에요?

How many loaves of bread can you make?「하우매니로브좁브뤠드 큰유메잌?」

얼마나 많은 빵을 만들 수 있니?

  그 밖에 많은 표현을 할 수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꽃보다 맑음花のち晴れ(하나노찌 하레)를 보면서 하다 보니 시간이 엄청 오래 걸렸습니다. 아직 할일이 많은데 말입니다.

셀 수 있는 명사


반응형

'What's up English >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용사, adjective, 1. 순수 형용사  (0) 2018.09.15
진행형  (0) 2018.07.02
일반동사 1  (0) 2018.05.27
일반동사 2  (0) 2018.05.27
조동사4th] should, ought to, had better  (0) 2018.03.26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