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속해서 허스토리 HerStory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일보에서 제 1판이 시작됩니다. 할머니들과 함께 택시taxi를 타고 배타러 가는데 눈치 없는 기사님이 꽃단장 하고 어디 가는지 물어봅니다. 배 안에서는 확성기를 통해 일본어로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어릴 때 끌려간 기억을 지울 수 없는 할머니 중 한 분이 많이 힘들어합니다. 재판은 노쇠하신 할머니들을 배려하지 않습니다. 통역조차도 허용치 않습니다. 이변의 요청은 그렇게 거절되고 원고로부터 먼저 발언권을 받습니다.


이변 : 今、皆さんが立っているこの場所には祖国のために命を捧げた多くの日本人が眠っています。「쿄오 미나상가 탓떼이루 코노 바쇼니와 소꼬꾸노타메니 이노찌오 사사게따 오오꾸노 니혼진가 네뭇떼이마쓰.」

지금 여러분이 서 있는 이 장소에는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많은 일본인이 잠들어 있습니다.




이변 : (강조하며)しかし、それとは別に深い恨を持ち方のご遺体がたせん、眠っていることも忘れてはいけません。「시까시! 소레또와 베쯔니, 후까이 우라미오 모찌까따노 고이따이가 타센! 네뭇떼이루꼬또모 와스레떼와 이케마센.」

하지만 그것과는 별도로 깊은 원한을 가진 위령들이 또한 잠들어 있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변 : 本来ならば日本とゆう国家が積極的に謝罪や補償をこうなうべきところ、「혼라이나라바 니혼또유우 곡까가 셋쿄꾸데끼니 샤자이야 호쇼오 코오나우베끼도꼬로,」

원래라면 일본이라고 하는 구가가 적극적으로 사죄와 보상을 했어야했었지만,


이변 : 半世紀にはたて無責任に放置したために、「한세이기니와 타떼 무세끼닌니 호우찌시따 타메니」

반세기가지나 무책임하게 방치하는 바람에,


이변 : このように法定で処決するしたいとなります。「코노요우니 호떼이데 쇼께쯔수르 시따이또나리마쓰.」

이렇게 법정에 서야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변 : ご原告達は自ら名前をさらし、日本まで来て裁判に頼りしか方法がなかった。「고겐꼬꾸다찌와 미즈까라 나마에오 사라시! 니혼마데 킷떼 사이반니 타요리시까 호오호오가 나깟따.」

원고들은 친히 이름을 적고 일본까지와서 재판에 의지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변 : これは何を意味するのでしょう。「코레와 나니오 이미스루노데쇼.」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변 : こうして原告達が沈黙を破った以上、「코오시떼 겐꼬꾸다찌가 친모꾸오 야붓따 이죠,」

이렇게 원고들이 침묵을 깨고 나온 이상!



이변 : もうなかったことにはできないんです。「모오 나깟따 코또니와 데끼나인데쓰.」

더 이상 없던 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이변 : よって、我々の原告代理人は本訴訟で速やかに事実を認めてもらうより「욧떼! 와레와레노 겐꼬꾸다이리닌와 혼쇼쇼오데 스미야까니 지지쯔오 미또메떼 모라우요리」

따라서 우리 원고대리인들은 본 소송에서 조속히 진실을 인정받는 것으로부터,


이변 : 被告政府に対してとりしょぎ証拠資料の提出求めるともに「피꼬꾸 세이후니 타이시떼 토리쇼기 쇼우꼬시료노 테이슈쯔 모또메루 토모니」

피고 정부에게 증거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동시에,



이변 : 然るべきご規範を取り戻すよう努めること要求します。「시까루베끼 고끼항오 토리모도스요우 쯔또메루꼬또 요큐시마쓰.」

마땅히 해야 할 규범을 회복하기위해 힘쓰는 것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문사장 : その通りだ。「소노토오리다!」

그 말이 맞습니다!

  이렇게 기나긴 재판이 시작됩니다. 피고 일본 정부 대리인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재판관은 계속 재판을 미루면서 6년을 끕니다. 그 사이에 연로하시고 노쇠하신 할머니께서 세상을 떠나가기도 했었습니다. 말 그대로 죽기만을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세상에 나온 증거들은 다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 때에 얻은 지독한 병이 자식에게 물려주기도 하고 했으니까 말입니다.


  이 변호사가 한 말 중에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열심히 반복해서 들었는데 받아쓰기 어려운 것이 있었습니다. より에서 잠깐 주춤했는데, 동작과 작용의 기점 경로를 나타내는데 쓰는 뜻으로 ‘~에서’, ‘~으로부터’가 있습니다. ‘~보다’로 하려니까 말이 너무 안 되어서 열심히 찾아보았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긴 했지만 이 소송이 양심적으로 판결을 이끌어내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일본 정부가 곧 번복하고 맙아 버리지만 말입니다. 그 후 세계적으로 화재가 되어갔고 일본은 여전히 피하기에 급급합니다. 일본에도 아이들이 있습니다. 여자 아이도 있습니다. 여성도 있습니다. 언제까지 그것을 외면할 수 있을까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을 되새겨 봅니다!

  글이 너무 길어서 두개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허스토리, HerStory 하나

허스토리, HerStory 둘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