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움직일 동動, 말씀 사詞, 항상 동사를 설명할 때는 이렇게 풀어서 설명해주곤 합니다.

그러면 동사란 무엇인가 하고 물어봤을 때 문장의 주인님이신 주어의 상태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쉽게 이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일본어에서 동사는 도우시動詞라고 합니다. 동사는 어떤 형태를 하고 있는지와 그중에서 '~ます마쓰'라고 끝나는 형形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어의 어순은 우리나라의 말과 같습니다. 주어 다음에 하고 싶은 말들이 쭈욱 나오고, 마지막에 '~다'로 끝나는 동사가 옵니다. 영어는 주어 다음에 바로 동사가 나옵니다. 중국어도 주어 다음에 동사가 바로 나오는 영어의 어순과 비슷합니다. 일단 일본어가 우리의 말과 순서가 같아서 영어보다는 친해지기에 더 쉽습니다.

  앞서 일본어의 글자에 대해서 이야기해를 했었는데 영어처럼 일반적으로 일본어도 모음은 다섯가지입니다. 아あ、이い、우う、에え、오お가 그 것입니다. 이 모음을 따라서 나오는 글자의 행렬을 따지자면 세로로, あ단, か단, な단 이렇게 부를 수 있고, 가로로는 모음의 소리에 따라서 い단, う단, え단, お단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요즘은 그렇게 안부르는 것 같은데 저는 상1단(い단), 하1단(え단), 5단(う단), する와 来る라는 표현으로 배웠습니다. 그럼 이 단들과 '~ます', '~입니다'라는 표현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아래와 같습니다.

상1단 동사란, る앞에 い단으로 끝나는 동사를 말합니다. 오치루落ちる、오끼루起きる、미루見る、이루居る 등이 있습니다.

하2단 동사란, る앞에 え단으로 끝나는 동사를 말합니다. 토메루止める、카에루帰る、칸가에루考える、네루寝る 등이 있습니다.

5단 동사란, 1단동사를 제외하고 う단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예외 2동사를 제외한 나머지를 말합니다.

요무読む、노무飲む、카꾸書く、오도루踊る、우타우歌う 등이 있습니다.

예외동사에는 두가지, する와 来る가 있습니다. 이 둘은 항상 불규칙적으로 가는 친구들이기 때문에 따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스루する는 '하다'라는 뜻이고, 쿠루来る는 '오다'라는 뜻입니다.

  일본어 기초를 한지가 엄청 오래되다 보니 거의 모든 것이 회상해야 하는군요. 지역 특성상 일본어 학원이 없어서 강의를 해본 적도 없고, 정말 옛날로 돌아 가는 것 같습니다. 마쓰ます형으로 변신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상, 하 상관 없이 1단 동사는 る를 버리고 ます를 붙이면 됩니다. る를 뺀 동사에 굵은 표시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상1단 오치루落ちる → 오치마쓰落ちます, 오끼루起きる → 오끼마쓰起きます, 미루る → 미마쓰ます, 이루る → 이마쓰ます가 됩니다. 하1단 토메루止める → 토메마쓰止めます, 카에루る → 카에마쓰変えます, 칸가에루考える → 칸가에마쓰考えます, 네루る → 네마쓰ます가 됩니다.

5단 동사는 う단을 い단으로 바꾸고 ます를 붙입니다. 굵은 글씨로 う단을 い으로 바뀌었으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요무読 → 요미마쓰読ます, 노무飲 → 노미마쓰飲ます, 카꾸書 → 카끼마쓰書ます, 오도루踊 → 오도리마쓰踊ます, 우따우歌 → 우따이마쓰歌ます가 됩니다.

  그렇다면 에외의 두 동사는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루する는 る를 버리고 い단으로 고쳐서 시마쓰します로 바꿔주면 됩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 본 말이죠? 쿠루来る는 똑같이 る를버리고 쿠く를 키き로 바꿔서 읽어주면 됩니다. 키마쓰来ます가 됩니다.

  문장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歌を歌う。우따오 우따우. 노래를 부르다.

  위의 문장에서 노래는 우따うた라고 하고, 끝에う를 붙여서 우따우うたう라고 하면 동사인 '노래를 하다'라는 뜻이 됩니다. 그러면 '노래를 부릅니다'라고 표현을 하려면 위의 5단 동사의 예시처럼 歌う 동사의 う를 い단으로 고쳐서 ます를 붙입니다.

歌を歌います。우따오 우따이마쓰. 노래를 부릅니다.

  계속 하니까 잠이 옵니다. 눈도 아프고 잠님이 오시는데 그냥 무시할 수 없네요.

今すぐ寝る。이마스그 네루. 지금 바로 잔다.

  寝る는 네루ねる라고 읽는데, 1단 동사의 예시처럼 る를 버리고 ね에다가 ます를 바로 붙이면 됩니다.

 今すぐ寝ます。이마스그 네마쓰. 지금 바로 자겠습니다.

  이제는 조금 쉬어야 하는 시간 인 것 같습니다. 좋은 주말 오후 되시기 바랍니다. 皆、ごゆっくりしよう、ね。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